CRISPR-Cas9
CRISPR(Clustered Regularly Interspaced Short Palindromic Repeats)는 2006년 ZFN(Zinc Finger), 2011년 TALEN(Transcription Activator-Like Effector Nucleases)에 이어 2012년 개발된 혁명적인 유전자 편집 기술이며, 기존 유전자 편집 기술들과 비교하여 수많은 장점으로 인해 전 세계 연구자들과 과학자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습니다.
Benefit of CRISPR
Convenience
ZFN 및 TALEN에 비해 CRISPR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 편의성입니다. 개별 유전자별로 맞춤 설계된 단백질이 필요한 ZFN이나 TALEN과 달리 CRISPR는 특정 유전자를 표적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는 RNA 분자와 Cas9 단백질을 사용합니다. ZFN과 TALEN에 필요한 단백질을 설계하고 생산하는 과정이 어렵고 복잡한데 비해, CRISPR 시스템 은 연구자들이 훨씬 더 접근하기 쉽고 단순합니다.
Efficiency
CRISPR는 또한 ZFN 및 TALEN보다 훨씬 빠르고 효율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. 유전자를 편집하기 위해 CRISPR를 사용하는 과정은 몇 주 만에 완료될 수 있지만, ZFN과 TALEN은 필요한 단백질을 생성하고 편집 과정을 완료하는 데 수개월 또는 심지어 수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속도와 효율성 덕분에 CRISPR는 수많은 연구자에게 사용되며 생명공학 분야의 더 빠른 진전을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.
이렇듯 CRISPR는 사용의 용이성, 속도 및 효율성으로 인해 대중적인 유전자 편집 기술이 되었습니다. ZFN 및 TALEN에 비해 CRISPR는 유전자를 편집하는데 더 접근하기 쉽고 정확하며 효과적인 방법임이 입증되어 생명공학 분야의 연구 및 개발에 새로운 길을 열었습니다. 툴젠은 이러한 이점을 지닌 CRISPR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사업화해 나가고 있습니다.
Extended Research
CRISPR-Cas9 기술이 유전자 편집 분야에서 유례없는 성공을 거두면서 후속 연구들을 통해 Base editor 및 Prime editor를 포함한 수많은 새로운 CRISPR 기반 도구가 등장하였습니다. 이러한 도구들은 각각 Cas9을 기반으로 한 응용 도구로서 목적에 따라 유전자 편집을 훨씬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. Cas9 기반 도구이므로 CRISPR-Cas9 원천특허가 중요시되며 툴젠은 다양한 원천기술에 대한 확장을 위해 다양한 연구개발 활동이 진행 중입니다.